본문 바로가기

골방이야기/농장

블루베리 농장 수원지(웅덩이) 보수공사 2차전

반응형

바로 하루 전에 물웅덩이 보수 공사를 진행했으나... 어딘가에서 아직 물이 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침부터 다시 물을 빼고 재 보수 작업에 들어갔다. 원칙으로는 시멘트로 하는 게 가장 깔끔하나 비용과 시간 등등의 이유로 기존의 모래마대를 가지고 제방을 쌓듯이 새는 부분으로 추정되는 곳을 재보수하기로 했다.

하루 사이에 물이 가득 차서 반나절동안 모터로 물을 퍼내고 재 작업 준비를 했다. 물이 빠지는 동안 위쪽에 작은 웅덩이를 막을 준비를 했다. 이번에는 물이 많이 새는 곳으로 추정되는 곳을 비닐포장으로 덧대서 모래마대에 흙을 넣어 제방처럼 쌓을 예정이다.

모래마대에 필요한 흙들은 그동안 계곡에서 쓸려온 유실 흙을 이용하기로 했다.

흙을 열심히 담고 묶어두고 보수할 부분에 차곡차곡 쌓아주는 다순 노동의 반복을 했다.

모래마대를 위에 사진처럼 의심대는 부위들은 막아주면서 쌓아주면 된다.

 

물을 다 빼고나니 한결 작업하기 좋아졌다. 반복을 몇 시간 하다보니 웅덩이도 많이 넓어지고, 유실 흙도 치워지는 1석2조의 효과를 보았다. 오후 5시가 다 되어서야 마무리가 되었다. 하루 뒤에 물의 양을 체크해보고 다시 보수 작업을 할지 현행대로 유지할지 결정해야겠다.

 

전날 작업한 간단 타임랩스.. 일하느라 카메라를 옮기지 못해 정말 간단한 영상만 붙여놨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