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ckchain

블록체인이 무엇인가?

반응형

앞으로 주목해야할 기술 중에 하나인 블록체인에 관한 글을 남겨보려고 합니다. 공부하는 입장이다 보니 잘못 이해한 부분이 있다면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1. 블록체인이란?



위키백과의 정의를 살펴보면, 

블록체인이란? 관리 대상 데이터를 '블록'이라고 하는 소규모 데이터들이 P2P 방식을 기반으로 생성된 체인 형태의 연결고리 기반 분산 데이터 저장환경에 저장되어 누구라도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누구나 변경의 결과를 열람할 수 있는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데이터 대변 방지 기술이다.

리가 흔히 말하는 말로는 분산원장, 공개장부라고 하는데 말 그대로 정보를 오픈해서 보안을 강화시킨다. 기존의 방식은 은행이 모든 거래내역과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 하였지만, 해킹과 내부 조작의 가능성 또는 신뢰도의 문제가 항상 대두되어 왔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이 모든 거래내역과 정보가 블록단위로 저장되어 모든 참여자들에게 똑같이 전송이되어 검증과정을 거쳐 이상이 없으면 암호화되어 블록으로 저장이 된다. 이렇게 블록이 되면 위조 변조가 사실상 거의 불가능하다.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내 거래내역을 같은 은행을 쓰는 모든 사람들이 서로 똑같이 가지고 있어서 위변조를 하려면 50%이상의 내역을 동시다발적으로 바꿔야하기에 사실상 무결하다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기술을 꼭 적목했으면 하는 곳은 선거 시스템이다. 선거에 우리는 항상 조작이다 아니다의 의혹을 달고 살아왔고, 중앙 서버가 있는 이상 조작에서 자유롭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이 기술을 처음 접했을때 딱 드는 생각은 이건 국민들이 나서서 투표 시스템을 바꾸자고 요구를 해야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상상을 해보자면 투표시스템을 블록체인으로 구현한다고 하면 굳이 우리가 투표소를 설치할 이유도 없으며, 집계할려고 인력을 배치할 이유도 없어진다. 또한 정당한 정치후원 시스템도 만들 수 있지 않겠는가? 라는 생각을 해봤다. 정말 말 그대로 신 기술로 국민 개개인의 영향력이 더 증대되는 민주주의 시스템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당장은 허황되어 보일 수 도 있지만 우리가 이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건강하게 클 수 있도록 보살피면 가능할 것 같다. 필자같은 일반적인 사람의 입장에서 기술적인 구현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희망의 세계로 가는 가능성 하나만 가지고도 충분히 목표로 삼을만 하다고 생각된다.









2. 비트코인이란?


블록체인 시스템을 이용한 최초의 디지털암호화폐이다. 사토시나가모토라는 익명의 개발자 또는 그룹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판단된다. (일본인이라는 설이 있었으나 거짓으로 판단되었다.) 


사실은 디지털암호화폐를 고안하고 이것을 신뢰있는 계약으로 만들기 위해 고안된 기술이 블록체인이라고 보는게 맞을 것이다.


전자거래에 있어 우리는 디지털 재화를 어떻게 믿고 거래를 하나?라는 의문을 파고들면 그 주체는 은행이라고 볼 수 있다. 내가 중고품 하나를 인터넷으로 판매하는 개인과 개인의 거래이지만 화폐가 왔다갔다 할 수 있는 근본적인 원인은 제3자인 은행을 신뢰한다는 기본이 깔려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제 3자의 개입없이 개인과 개인의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화폐가 존재한다면? 


아마 모르긴 몰라도 사회 전반에 엄청난 변화가 이루어질것이다. 이런 기대치 등으로 인해 엄청난 버블이 생긴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냉정히 이 현상과 기술과 암호호폐에 집중할 필요는 있다. 개인적으로는 필자같은 직장인이나 서민층들이 더욱 관심을 갖을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를 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이런 변화의 중간에 내가 한번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이 변화에 집중하고 있는 편이다. 그렇다고 전문가 처럼은 아니고 대략적으로 이게 이렇게 흘러가는 구나 정도의 수준이지만, 이 정도의 관심이라도 가지고 있는게 향후 미래를 위해 득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