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방이야기/리뷰리뷰

sk 매직 비데 셀프 설치하기

집에 화장실이 2개 있는데 거실쪽에만 비데가 있다. 아이들이 커가면서 큰아이는 이제 스스로 화장실에 갈 나이가 되니, 2개의 화장실을 모두 쓸 일이 종종 생긴다. 몇 년을 비데 사용할 하다보니 없는데는 불편하기 그지 없다. 그래서 안방에 거실과 똑같은 제품을 구매했다.

크지막학 박스에 잘 포장이 되어 배달이 되었다.

건조 기능은 빠진 시트온열과 온수 비데가 되는 제품이다. 10만원대에 구매하게되었다. 구성품은 단촐하다, 비데 본체와 필터, 연결호스 등이 동봉되어있다.

일단 기존 변기 커버를 분히해준다. 요즘 변기는 이렇게 원터치로 분해 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분해는 아주 간단하다.

나사를 풀어주면 기존 커버를 다 제거할 수 있다. 제거까지는 아주 쉽게 할 수 있다.

비데에 동봉 되어있는 이런 볼트를 이용해서 커버를 연결해야한다.

상단에서 이렇게 위치를 잡아주고 좌우 균형을 잘 맞춰준다. 그리고 위에 나온 볼트를 변기 뒷쪽으로 손을 깊숙히 넣어서 체결해야하는데... 우리집은 벽과 변기 사이의 공간이 넉넉치 않아서 아주 어렵게 작업을 했다. 처음에 볼트를 떨어뜨려서 그걸 빼낸다고 한 20분은 소비했다. 라이트와 핸드폰의 셀카모드를 통해 위치를 확인하고 겨우 꺼냈다.

최대한 윗쪽에 붙도록 위치를 잡아준다.

기존 수도선은 잠궈주고 변기에 동봉되어있는 T자 밸브를 연결해준다. 상단부는 기존의 변기물을 받는 라인을 연결하고 옆으로 나온쪽을 비데에 연결해 준다.

이렇게 연결을 해주면 된다.

비데를 밀어서 연결할때 옆면에 위치한 잠금장치를 눌러주면서 끝까지 밀어서 끼워주고 버튼을 놓으면 잠기는 구조이다.

 

비데를 잘 올렸다면 이제 필터를 옆에 수도 연결부에 먼저 연결해주고, 필터의 반대쪽에 수도라인을 연결해준다.

2020.5.26 수정: 필터 연결이 잘못되었습니다. 최근 대리점을 방문했다가 알게되었습니다. 수전 부분에 필터를 먼저 연결해야합니다.

이런 구조로 하셔야합니다.

저도 기사님이 설치해준 거실 비데를 보고했는데 그게 잘못되었었네요. ㅠㅠ 몇 년 동안 모르고 썼습니다.

손으로 돌리면 잘 돌아가니 이건 손으로 해도 된다.

마지막으로 전기를 연결하고 잘 작동하는지 불은 들어오는지? 물은 잘 나오는지 확인해주면 된다.

이렇게 안방에도 비데를 셀프 설치하였다. 비데를 연결하는게 생각보다 손을 넣기가 힘들어서 고생을 했지만, 전체적인 설치는 조그만 노력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수준이다. 하지만 본인이 정말 이런것에 소질이 없는 분들은 정신 건강을 위해 설치기사를 비용이 들더라도 불러서 설치하길 권고한다.